The significance of qualitative research analysis
- Quantitative research: 양적 연구의 분석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속 수식을 통해 데이터의 유의 수준에 맞게 결과값을 도출합니다.
- Qualitative research: 프로그램은 나의 데이터를 정리만 해주는 역할. 데이터 색깔을 잘 표현해주는 워드라고 생각하면됩니다.질적 연구는 프로그램이 아닌, 연구자 자체가 분석의 주요도구입니다. 따라서 질적 분석의 관건은 ‘연구자가 어떤 방향으로 분석을 하느냐’에 달려 있습니다.
Designing a qualitative study
- 관심있는 현상 규명 / Identifying the phenomenon of interest: 왜 본인(연구자) 눈에 그게 중요하다고 느끼는지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. 연구자의 시각은 연구자의 성향과 삶의 태도, 환경에 따라 좌우되는 것 같습니다.
예시) 파리바게트 상표를 조사하라
- Quantitative research: 가게 밖에서 파리바게트를 찍는다. -> 누가찍든 똑같은 상표가 찍힌다.
- Qualitative research: 파리바게트 상표를 Zoom in 한다 -> 누가 어떻게 Zoom in하는지에 따라 다른 상표가 찍힌다.
2. 맥락 기술 / Contextual analysis: 그 현상이 있을 수밖에 없는 맥락이 있습니다. 그 맥락을 알기 위하여 우리는 문헌을 고찰해야합니다. 일반적으로 그 현상에 대해 많이 알수록, 깊이 알수록, 더 많이 다가갈수록 많은 생각을 갖게됩니다.
3. 문헌 고찰 / Literature review
4. 이론적기반 / Theoretical foundation
5. 연구방법론 선택 / To select a research methodology
Can I like qualitative research?
- 모호함을 분석하기 위해 또 다른 모호함을 참을 수 있는 사람들.
질적 연구는 method가 없는 연구입니다. 교수님께서는 하이데거의 time and being(Martin Heidegger, 1927) 을 좋아한다면 질적연구에 fit한 사람이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. 질적연구는 그만큼 굉장히 모호한 연구 방법입니다.
이번 모호함을 참고 연구한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지요. 당장 내가 어떤 접근 방식으로, 어떤 분석 방법을 써서, 어떻게 기술해야할지 그 어디에서도 정확한 답을 찾을 수 없으니까요. 하지만 보통의 질적연구는 모호한 분야, 아직 탐색되지 않은 분야를 다룹니다. 탐색되지 분야를 처음부터 정량적 잣대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을까요? 질적 연구는 모호한 분야에 접근하는 방식, 그 자체부터 연구가 됩니다. 추후에는 내가 했던 접근 방식과 분석 방법이 또 다른 연구의 기틀이 되어가겠지요.
“모든 사람이 좋은 질적연구를 해야한다고 얘기하지만 그 누구도 어떻게해야하는지 알지 못한다.”
2) 통계나 설문지만으로는 파악할 수 있는 현상이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.
세상에는 수치로 표현할 수 없는 많은 현상들이 있습니다. 처음 보는 현상, 이해할 수 없는 현상, 변화한 현상, 그 이유들을 우리는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까요. 대부분의 정량 연구의 시초는 정성 연구였지요.
3) 관찰과 사색 — 문제점 파헤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.
어떤 식으로든 내가 본 문제점을 과학이라는 이름 안에 연구로써 담고싶은 사람들이 질적연구를 선택하게 됩니다.
그 밖에도 다음과 같은 문장들로부터 자신이 질적연구자에 적합할지 간단한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얼마나 해당되시나요?
- 내가 아는 수없이 많은 편견들을 내려놓을 수 있다.
- 나는 매일의 나의 삶을 ‘새롭게 구성’해나가고 있다. (나는 나의 생활세계를 새롭게 구성하고 만들어갈 수 있다)
- 나는 나만의 리얼리티를 만든다는 느낌을 자주 받는다.
- 나는 어디서든 소확행을 만들어낼 수 있다.